자원봉사·기부, 자원순환으로 채굴되는 '블럭체인 기반 친환경 가상 지역화폐 노원(NW)' 정식 출범

박영선 의원, 노원(NW) 벤치마킹한 '서울코인' 공약 추진 김상민l승인2018.02.01l수정2018.02.02 00:13

크게

작게

메일

인쇄

신고

▲ 2월 1일 노원구청에서 노원화폐(NW) 출범식이 열리고 있다.

2월 1일, 노원구청 대강당에서 블록체인 기반 지역화폐인 '노원(NW)' 발대식이 개최되었다. 발대식에는 지역화폐 민관협의회, 지역화폐 가맹점주, 자원봉사자 등 주민 500여 명이 참석하여 주민들의 높은 열기가 보였다. 

공공기관이 법정화폐와 동일한 가치를 보증하는 블록체인 기반의 디지털 화폐를 만든 건 세계 최초이다. 해외에선 영국 헐시티에서 블록체인기반의 지역화폐 ‘헐코인’을 개발했으나, 아직 시행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노원(NW)이 세계 최초로 상용화되었다.

김성환 노원구청장은 "노원구는 과거 상품권 형태의 지역화폐를 발행하는 등 다양한 노력을 해오다가, 이번에 조례를 제정하여 제4차 혁명시대의 핵심기술인 블록체인 기술을 채택한 디지털 지역화폐 발행했다"고 밝혔다.

이어, "이를 통해 GDP에 포함되지 않았던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는 가상화폐를 발행하여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고, 블록체인 기술 발전에도 기여하게 됐다"고 말했다.

한편, 박영선 의원은 31일 서울시청에서 열린 스마트 서울을 주제로한 세미나에서, 노원화폐를 벤치마킹하여 블럭체인 기반의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는 '서울코인'을 시장 선거공약으로 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노원 지역화폐의 기본 통화 단위는 '노원(NW)'이며, 돈 없이도 살 수 있는 마을, NO-WON의 약자다. 1노원(NW)은 1원의 가치를 가지는데, 이를 통해 노원구 가맹점에서 가치가 변동되는 기존 가상화폐와 달리, 법정화폐 '1원'으로 가치를 규정화 시켜 안정적인 통화가치를 갖게 했다. 

노원코인은 비트코인 등 기존의 가상 암호화폐들이 채굴에 막대한 전력이 소모되는 환경파괴적인 화폐이나, 노원코인(NW)은 개인 및 단체가 노원구 내에서 자원봉사, 기부금품, 재활용 판매액, 품삯 등 사회 기여 가치와 활동에 따라 채굴되는 최첨단 블록체인 기술이 접목된 친환경 코인이다. 

▲ 가맹정에서 QR코드를 이용하여, 노원코인

(NW)으로 결제하는 모습

가맹점은 2월 1일 현재 공용주차장, 구청매장, 문화센터 등 공공기관 21개소, 미용실, 도서점, 학원, 음식점 등 총 80여 개소이다. QR코드가 장착된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결제할 수 있다. 개인간 송금도 가능하다. 

박재현 노원구청 주무관은 "노원화폐의 주 사용자는 노원구에 등록된 자원봉사자와 기부자 약 17만 명이며, 기존에 일반·그린·골드카드로 발급되던 '자원봉사 전자카드'가 블록체인 지역화폐로 통합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이 과정에서 지난해 말 기준으로 골드카드와 그린카드를 소지한 자원봉사자 1000여 명에게는 각각 3만NW, 1만5천NW의 최초 적립액을 지급해, 노원화폐의 활성화를 도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앱은 스마트폰 스토어에서 '노원 지역화폐' 검색 후 설치하면 된다. 자원봉사자로 노원코인을 채굴하기 위해서는 행정안전부 자원봉사자 포탈(http://1365.go.kr)에 가입하여 자원봉사자로 등록한 후, 노원화폐 앱이나 노원화폐 사이트(http://www.nowonpay.kr)에서 회원으로 가입하면 된다.

▲ 안드로이드폰와 아이폰에서 사용하는 노원화폐(NW)앱 메인화면

 

<언론협동조합 개미뉴스와 함께하는 방법 4가지>

1. 기사 공유하기 ; 기사에 공감하시면 공유해 주세요!~

2. 개미뉴스 페이스북 '좋아요'를 눌러 주세요!~

https://www.facebook.com/gaeminews/?pnref=lhc

3. 개미뉴스에 후원금 보내기 ; (농협 351-0793-0344-83 언론협동조합 개미뉴스)

4. 개미뉴스 조합원으로 가입하기 =>

https://docs.google.com/forms/d/e/1FAIpQLSejIWEPBC4xKuTU2CbVTb3J_wOSdRQcVT40iawE4kzx84nmLg/viewform

김상민  handuru@naver.com
■ <개미뉴스>의 모든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비영리 2.0 대한민국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개미뉴스>의 모든 기사는 「개미뉴스 편집가이드」를 따릅니다.
   ☞ 「개미뉴스 편집가이드」보기

인기기사

기사 댓글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0 / 최대 400byte

숫자를 입력해주세요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합니다.
여백
협동조합 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 · 이메일무단수집거부
(405-806) 인천광역시 남동구 경인로 611간석오피앙 1차 202호  |  대표전화 : 032-424-7112  |  팩스 : 032-429-6040
등록번호 : 인천 아 01227  |  등록일 : 2015년 03월 31일  |  발행인 :   |  청소년보호 책임자 :   |  편집인 : 이근선
깊게 보는 개미뉴스의 모든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저작자표시-비영리 2.0 대한민국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2019 개미뉴스. All rights reserved.